자유주제/일기

10일만의 일기.

뮤츠 2022. 10. 23. 01:34

10일만에 복귀라, 일기보다는 근황토크 느낌으로 접근하려합니다.

카카오 서버가 먹통된 이후, 저의 유심까지 먹통이 되었습니다.

일요일에 먹통이 되었는데, 유심 갈아끼우는데 3일이나 걸렸습니다.

이유는

1. 학원 스케쥴과 고객센터 근무시간이 같아 통화가 어려움.

2. 알뜰폰이라 대리점이 별로없음.

3. 역설적으로, 통화가 어려운만큼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집-학원 에서 모두 와이파이가 가능해서 엄청 급하진않았음.

 

입니다.

아무튼 결국 집앞 편의점에서 유심구매 후, 다음날 아침 9시부터 바로 폰빌려서 통화로 개통 성공.

 

지난주에는 꽤나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경로개념을 통해 컴퓨터의 계산 흐름을 알게되고부터는, 크게 어렵지 않았어요.

이번주에는 꽤나 여유가 생겨서, 평일 내내 저녁시간 알고리즘 공부를 병행할 수 있었습니다.

백트래킹 알고리즘이 까다로워서 공부방법을 바꿨습니다. 백준 강의에 알고리즘 기초-중급에 언급된 문제들을 풀어보는 식으로요. 그리고 목요일에 백준 실버1로 승급했습니다. 골드 게섯거라~

 

페이지 바꾸는게 어렵다고 말씀하셨었는데, 허무할 정도로 쉬웠습니다. 이걸 알고리즘? 이라고 불러야할지 모르겠으나, 제가 느끼기엔 그냥 초급 산수였어요.

 

친구 피드에 따른 채팅기능 등을 구현하고 싶어서 조사를 했는데,

저희가 배운 네트워크로는 구현이 어려워보였습니다.

세미 전까지 배운 과정은 jsp를 통한 request-response를 통한 턴제 일방향 통신인데,

ajax나 웹소켓을 통한 양방향 통신 전까지는 어려울 것 같더군요. 그래서 채팅기능은 포기하고 문자기능 정도만 넣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시험삼아 DB를 읽어와 MP3파일을 재생하는걸 구현해보기로 했습니다.

중간에 DOA등 어이없는 곳에서 오류가 났기에 그냥 포기하고 우울한 상태로 자려는데,

오라클을 끄려니 커밋이 안되있는데 커밋할거냐는 메세지가 떴습니다. 설마...?

네 맞습니다. 커밋오류였어요. select 기능을 쓰니까 커밋 필요없겠지? 했었는데, 테스트데이터 생성 및 삽입이라

커밋이 필요했었죠.

 

그 외에도 짜잘한 오류가 이어졌지만, 충분히 잡을만했고 결과적으로는 성공이었습니다...만,

너무 늦게 잡힌 덕분에, 추가 알고리즘 공부나 원래 할 계획이었던 와이어프레임 제작 등은 실패로 끝났습니다.

내일 와이어프레임 작업 끝내고, 여유가 되면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볼 예정입니다.

그리고 밀린 블로그 업데이트도 진행해야겠습니다.

'자유주제 >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일기.  (0) 2022.10.25
오늘의 일기.  (0) 2022.10.24
오늘의 일기.  (0) 2022.10.13
오늘의 일기.  (0) 2022.10.12
(조금 이른) 오늘의 일기.  (0) 2022.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