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트로 합격했습니다.
저번에 탈락 후기도 남기려 했었는데...당시 탈락 후 멘탈붕괴로 방황하다보니, 차마 블로그에 글 쓸 용기가 없었습니다. ㅜㅜ
2023년 1회는 필기는 손쉽게 합격했습니다만,
차근차근 쌓아나가는 이론공부를 한게 아닌
시험공부용 벼락치기로 하다보니 실기공부는 힘들더군요.
인터넷에 있는 요약본 보면서 기출 중심으로 공부했는데
너무 긴장했는지 기출에서 그대로 나온 쉬운 문제들도 많이 틀렸습니다.
가채점 결과 50+@(부분점수) 생각했는데
53점 나왔네요. 이번 시험은 가채점 65+@(부분점수)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부분점수를 짜게받았네요.
아니면 맞았다고 생각한 문제에서 5점나가고, 부분점수가 6점일 수도 있겠습니다.
1회때는 실기공부를 이틀밖에 하지 못하다보니, 이번에는 1주일 정도 넉넉하게 잡고 공부를 했고,
코딩 문제에서 실수 안나오는게 중요하다 생각해서 코딩 기출 위주로 보았습니다.
그대로나오면 문제 안보고 답 적을 수 있을 정도로 풀었습니다.
이론 파트에서는 제가 포기했던 네트워크, 보안쪽이 너무 많이나왔다보니
이쪽 문제 중 비교적 암기하기 쉬운 부분들 위주로 보았습니다.
2회는 1회차보다 전체적으로 기출에서 나온 비중이 줄어들었고, 코딩 + 보안 + 네트워크라는 경향성, 그리고 채점의 편의를 위해 약술형이 아닌 단답형으로 나온다는 경향은 쭉 이어졌습니다.
이번에는 다행히도 코딩문제에서 거의 틀리지 않았고 (가채점 결과 C언어 포인터문제 하나틀림)
이론 부분에서 제가 아는게 소수 나와서 합격할 수 있었네요.
운영체제는 예전에 시험 상관없이 공부했던 부분들도 잘 생각이 안났는데 다행히도(?) 나오지 않았고,
네트워크와 DB는 추가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사둔 책을 마저 볼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정처기 교재는 수험을 위해 맞춰두다보니, 차분하게 보면서 공부하기가 힘들더라구요.
아무튼 요약하자면
필기 : CBT사이트에서 기출 무한으로 돌리세요.
실기 : 코딩 + 보안 + 네트워크 위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비전공자라면 이번 기회에 CS공부 제대로 하시는거 추천.
그리고 각종 기출문제 정리해둔 블로그들이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많이 있어서 구글링만 해도 나오니까, 따로 소개해드리지는 않겠습니다.
'프로그래밍 > 각종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취업 성공 후기 (1) | 2024.01.30 |
|---|---|
| SQLD 48회 합격 후기 (0) | 2023.04.15 |
| 국비훈련 수료 후기. (0) | 2023.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