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튜브에서 많이 보는 개발자가 있습니다. 인프런 CTO 향로 이동욱님인데요.
지방대 공대, 국비출신으로 중견SI부터 시작해 줌, 배민을 거쳐 인프런CTO까지 올라오신 분입니다.
부트캠프 학원을 다니던 중 불안한 마음에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우연히 이오에서 진행한 인터뷰를 보게 되었고,
이후 관심을 가지게 되어 운영하시는 채널인 개발바닥도 보게 되었습니다.
단, 개발바닥은 너무나도 서비스회사 위주다보니, 저같이 아무것도 가진게 없는 비전공 국비 수료생 + SI업체 재직자로서는 조금 거리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여간에, 중요한건 그런 부분이 아니고...
두가지 배운 부분이 있습니다. '열정'보다는 '시스템', '기억'보다는 '기록' 입니다.
사람의 의지나 열정을 믿지 않는다, 그것보다는 관성적인 시스템이 사람이 발전시킨다는 논리였고, 1일 1커밋원칙을 사수하는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저도 그 이야기에 감화를 받아서, 백준허브를 통해 알고리즘 문제를 1개씩 풀어 1일 1커밋을 하려고 노력했으나, 아예 손 놔버린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9월 정처기 취득 이후에는 다시금 하려고 노력해서, 며칠 빼먹긴 했으나 어느정도 지키고 있었어요. 단 몇분의 짧은 시간이라도 자꾸 코딩하려는 버릇을 들이니, 뭔가 짬을내서 잠깐 이것저것 하는 것에 두려움이나 귀찮음이 많이 제거되는걸 체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록'의 중요성. 이걸 언급하시면서, 회사 내 이야기, 개인적인 잡담 등 온갖 것을 기록해놓는다고 하셨습니다.
저도 기록의 중요성을 느끼면서도, 귀찮아서 잘 안하는 편이었는데, 앞으로는 시간을 쪼개서라도, 모든걸 기록할 순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기록해두려고 합니다.
'자유주제 >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리눅스 마스터 2급 합격 후기 (0) | 2026.01.04 |
|---|---|
| [회고]2025년 (0) | 2026.01.04 |
| 블로그 관리 계획. (0) | 2023.01.07 |
| 10일만에 복귀. (0) | 2022.10.23 |
| 오늘 학습 정리는 생략합니다. (0) | 2022.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