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제/일기

오늘의 일기 - 웹소켓.

뮤츠 2022. 12. 14. 00:38

오늘은 힘들었어요. 체력이 지친게 아니라,

웹소켓이 너무 어려웠습니다. 웹소켓 구동 테스트를 하는데,

스프링이 아닌 스프링 부트로 구현해서인지, 수업때 배운 코드가 구현이 안됐습니다.

결국 Configuration 레퍼런스를 찾아 짜깁기로 구현하기는 했는데...왜 그렇게 바꿔야하는지, 이런 원리를 모른채 구현을 해서 뭐 어떻게 할 수가 없었습니다.

 

여하튼 테스트는 진행해야하니, 테스트를 진행.

DB에 넣는 작업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결국 강사님께 도움을 청했고,

원인은 웹소켓은 http가 아니므로, 처음 홈페이지에 접속했을때 생성된 스프링 컨테이너를 호출할 수 없기에,

autowired로 생성한 dao를 활용하지 않는다는 것.

override로 스프링 컨테이너를 호출할 수 있는 정보를 얻는 class를 생성하고, 해당 클래스를 통해 getbean으로

dao를 받아내는데 성공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블랙박스 속에서 의미도 잘 모르고 코딩하는 코더가 된 기분이라, 찜찜함과 분노를 금할 수가 없네요.

내일은 가서 완성된 코드를 받아쳐보고, 강사님께 질의하면서 의미를 찾아보고 싶습니다.

'자유주제 >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일기.  (0) 2022.12.16
오늘의 일기.  (0) 2022.12.15
오늘의 일기.  (0) 2022.12.13
이번주의 일기(?)  (0) 2022.12.11
월요일 일기.  (1) 2022.12.05